시 간: 오전 9:30 – 오후 4:00
모임 장소 및 시각: 고바우 앞 주차장 (오전 9시 30분), 혹은 PJM 본사 (오전 10시)
참가 신청 (선착순 35명): 총무 안 승원 (405-269-6398)
교육분과 위원장 심 수목(267-577-7007)
참가 대상: 7학년 이상의 학생 (2010년 가을 학기 기준), 부모님도 참가 가능
행사 내용: 전력 및 에너지 산업과 미 동부 지역 전력망 운용과 관련된 강의
기 타: 흥사단에서 버스를 제공하고 PJM에서 점심을 제공합니다 (참가비 무료).
방문 회사: PJM Independent System Operator/Regional Transmission Organization
회사 주소: 955 Jefferson Avenue, Norristown, PA 19403
Web: www.pjm.com
회사 소개:
PJM은 워싱턴 DC를 포함한 미 동부지역 13주의 고압 전력망 및 전력시장 운용을 담당하며, 장기 전력망 계획을 수립하며 신규 발전설비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회사입니다. 2009년 회계연도의 거래 금액은 $26.5 Billion 입니다. PJM은 전세계에서 가장 큰 전력망 및 전력시장을 운용하는 회사이며, 2003년 8월 14일 미 동북부에 발생한 대규모 광역 정전 사태가 남쪽으로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여 피해규모를 줄였습니다.
방문 목적:
전세계적으로 이산화 탄소 배출 규제 및 화석 연료 고갈로 에너지 가격은 급등하고 있으며 따라서 풍력, 태양, 지열및 조력 발전등의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산업에서는 이산화 탄소 발생을 최소화 하며 에너지 변환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기술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풍력발전의 가능성이 많은 미 중부지역에서 전력 수요가 많은 미 동부지역으로 전력 송전과 관련된 장기개발, 풍력발전이 유리한 동부 지역 해안에 대형 풍력 발전단지 건설, 그리고 1979년 펜실베니아 TMI에서 발생한 원전사고 후 30년 동안 원자력 발전소의 건설이 없었으나 최근 새로운 원자력 발전소의 건설이 계획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실시간으로 전력요금을 확인하여 전력수요를 탄력적으로 조정하며 전기 자동차와 연계하여 전력 수요를 조절하여 전력망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지능형 전력망 기술 (Smart Grid)등이 차세대 기술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새로이 각광받는 에너지 및 전력 산업 기술과 관련하여 많은 한인 학생들이 이 분야에 진출하여21세기 새로운 기술 혁명의 선두 주자가 되기를 바라면서 필라델피아 흥사단에서는 산업탐방을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전세계에서 가장 큰 전력망을 운용하는 PJM에서도 많은 한인 학생들이 전력 및 에너지 산업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흥사단 산업탐방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방문을 위하여 8명의 PJM 전문 기술자들이 (3명의 박사 포함) 전기의 기본원리, 발전 (Generation) 및 전력망 (High Voltage Transmission Network) 계획과 실시간 Operation, 전력 시장의 개요, 미래의 에너지 자원 및 전력기술을 강의할 예정입니다.